중원이야기

카페 e음이 스마트 e음 으로 변신 했습니다

강여실 댓글2건조회 103회 2021-01-14 오전 9:14:49
  목록

                       신기한 둣 이리저리 터치 하는 회원                                                   스마트 e음의 스마트 모니터

중원노인종합복지관(관장 신명희)은 2021년에 회원들의 디지털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다시 한번 변신을 하였다.
이용하는 회원들이 모두 고령층이다 보니 디지털 정보화 역량이 취약하여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그 격차가 일상생활 속 정보에 불평등을 일으키며 필요한 기본 역량 외 욕구가 발생함으로써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자율 학습 공간 및 소수 인원에 대한 교육 진행이 가능한 공간 운영이 필요하였다.
이에 정문에 들어가면 왼쪽으로 있었던 이음카페가 회원들의 만남의 장소이자 힐링의 장소 혹은 회의 장소에서 온라인 접근성 강화를 위하여 온라인 매체(카카오, 줌, 키오스크 등)의 활용방법에 대해 자율적으로 정보 습득이 가능한 터치식 모니터를 설치하여 자율 교육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이 공간은 정보화 수준이 낮은 어르신 계층에 대해 심리적 소외감 감소시키는 목적이 있으며,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내 온라인 매체 활용 교육 지원 사업단을 생성하여 자율 학습 공간 내에서 활용 방법 및 전자기기 활용방법에 대한 안내가 상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고 디지털 역량강화 사업 강사 배치(일정 시간)를 통해 기본 활용 교육 외 추가 질문 등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현재는 코로나 바이러스19로 인해 이용 회원이 소수지만 머지않아 모든 회원들이 편리하게 리뉴얼된 복지관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정보 불평등의 격차 해소 등을 기대해 본다.
 중원노인종합복지관 강여실 기자 (mode3230@naver.com)
 

첨부파일 (2개)

댓글 2개

하루빨리 복지관이 문을 열어 많은 어르신들께서 이용하시길 기대합니다
많은 어르신들이 활발하게 이용하시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2MB (허용 확장자 : *.*)

게시글 리스트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수 등록일